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매핑
    [공부] 프로그래밍/프로그래밍의 기초 2024. 4. 18. 12:49

     

    매핑
    매핑(mapping)은 객체(Object)와 데이터베이스(Database) 간의 상호 변환을 의미합니다. 객체는 자바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를 나타내며,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매핑은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구조적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간에 효율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바 언어로 작성된 사용자(User) 객체와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users' 테이블을 매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객체의 속성(예: 이름, 나이, 이메일)은 'users' 테이블의 열과 일치합니다. 객체의 메서드는 데이터베이스 작업(예: 삽입, 업데이트, 삭제)을 수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매핑을 수행하는 주요 도구 중 하나는 ORM(Object-Relational Mapping)입니다. ORM은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매핑을 자동으로 처리하여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 작용에 대해 더 이해하기 쉽고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대표적인 ORM 프레임워크로는 Hibernate, JPA(Java Persistence API), MyBatis 등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매핑은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간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주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이 가능해집니다.
    import javax.persistence.*;
    
    @Entity
    @Table(name = "users")
    public class User {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Column(name = "name")
        private String name;
    
        @Column(name = "age")
        private int age;
    
        @Column(name = "email")
        private String email;
    
        // 생성자, getter 및 setter는 생략합니다.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User{" +
                    "id=" + id +
                    ", name='" + name + '\'' +
                    ", age=" + age +
                    ", email='" + email + '\'' +
                    '}';
        }
    }
    @Entity: 이 어노테이션은 클래스가 JPA 엔티티(Entity)임을 지정합니다.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의 레코드에 매핑됩니다.
    @Table: 이 어노테이션은 해당 엔터티가 매핑되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의 이름을 지정합니다.@Id: 이 어노테이션은 해당 속성을 엔터티의 기본 키(primary key)로 지정합니다.
    @GeneratedValue: 이 어노테이션은 기본 키 값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방식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자동 증가(AUTO_INCREMENT)를 사용합니다.
    @Column: 이 어노테이션은 해당 속성이 데이터베이스의 열과 매핑됨을 지정합니다. 엔터티의 속성 이름과 데이터베이스의 열 이름이 다를 경우, name 속성을 사용하여 매핑합니다.

    이렇게 작성된 코드를 사용하여 Java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간의 매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mapstruct
    MapStruct는 Java 언어를 사용하여 객체 간 매핑을 자동화하는 코드 생성 도구입니다. 주로 DTO(Data Transfer Object)와 엔터티(Entity) 또는 다른 객체 간의 매핑을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MapStruct는 주석 기반의 방법을 사용하여 매핑 규칙을 정의합니다. 매핑 규칙은 인터페이스에 정의되며, 이를 기반으로 MapStruct가 매핑 코드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는 별도의 매핑 코드를 작성할 필요 없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MapStruct가 자동으로 매핑 코드를 생성하게 됩니다.

    ・ 간편한 설정: MapStruct는 간단한 설정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설정은 기본값으로 제공되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 지정 설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성능: MapStruct는 컴파일 시점에 매핑 코드를 생성하므로 실행 시점에 성능 저하가 없습니다. 또한, 자동 생성된 코드는 최적화되어 있어 빠른 실행이 가능합니다.
    ・ 커스터마이징 가능: 사용자는 기본적인 매핑 규칙을 사용하거나 직접 사용자 정의 매핑 로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매핑 시나리오를 다룰 수 있습니다.

    MapStruct는 주로 Spring Framework 또는 Java EE와 함께 사용되며, *DTO와 *엔터티 사이의 매핑을 단순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 DTO(Data Transfer Object): DTO는 주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사용됩니다. 즉,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됩니다. DTO는 데이터의 일부 또는 전체를 포함할 수 있으며, 주로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필드만 포함합니다. DTO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므로 가볍고 불변(immutable)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getter와 setter만을 가지며, 비즈니스 로직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REST API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 교환에 사용되는 요청(Request) 및 응답(Response) 객체는 대표적인 DTO의 예입니다.

    *엔티(Entity): 엔터티는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에 매핑되는 객체입니다. 즉,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엔터티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반영하며, 하나의 테이블에 해당하는 필드와 관계를 포함합니다. 엔터티는 주로 비즈니스 로직을 포함합니다.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데이터 조작 및 처리를 수행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User) 엔터티는 데이터베이스의 'users' 테이블과 일치하며,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User 엔터티 클래스
    public class Us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username;
        private String email;
    
        // 생성자, getter, setter 생략
    }
      • UserDTO 클래스
    public class UserDTO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username;
        private String email;
    
        // 생성자, getter, setter 생략
    }
    • Mapper 인터페이스
    import org.mapstruct.Mapper;
    import org.mapstruct.Mapping;
    import org.mapstruct.factory.Mappers;
    
    @Mapper
    public interface UserMapper {
    
        UserMapper INSTANCE = Mappers.getMapper(UserMapper.class);
    
        @Mapping(source = "userId", target = "id")
        UserDTO userToUserDTO(User user);
    }
    위의 코드에서는 @Mapper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Mapper 인터페이스를 정의했습니다.
    userToUserDTO() 메서드는 User 객체를 UserDTO 객체로 매핑합니다.
    @Mapping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소스(source)와 대상(target) 필드 간의 매핑 관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예제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 user = new User();
            user.setId(1L);
            user.setUsername("john_doe");
            user.setEmail("john@example.com");
    
            UserDTO userDTO = UserMapper.INSTANCE.userToUserDTO(user);
    
            System.out.println("UserDTO: " + userDTO);
        }
    }
    위의 코드에서는 User 객체를 생성하고 이를 UserDTO로 매핑하는 예제를 보여줍니다. UserMapper.INSTANCE.userToUserDTO() 메서드를 사용하여 매핑을 수행하고, 결과인 UserDTO 객체를 출력합니다.

    이렇게 MapStruct를 사용하여 DTO와 엔터티 간의 매핑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MapStruct를 사용하면 코드를 보다 간결하게 작성하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공부]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의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PSA  (0) 2024.04.23
    비동기 처리  (0) 2024.04.10
    thread  (1) 2024.04.10
    API  (0) 2024.03.13
    클러스터  (0) 2024.03.12
Designed by Tistory.